[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가장 큰 걸림돌인 기업결합심사 절차에 들어간다. 유럽연합(EU)의 깐깐한 심사와 중·일의 견제, 노조의 반대까지 넘어야 할 산이 한둘이 아니어서 통과를 장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다음 달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또 해외신고는 6월부터 10개국에 개별적으로 제출하기로 했다.
이번 기업결합 심사의 최대 난관은 유럽연합의 심사다. 현대중공업은 자문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주부터 EU와 실무접촉을 시작했다.
조영철 현대중 부사장은 최근 애널리스트 간담회에서 "내부적인 검토 결과 충분히 결합심사를 통과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올해 말에 심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유럽의 고위 경쟁당국자들은 지난달 한국기자단과 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기업결합 심사와 관련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인수·합병(M&A)이 성사되지 않아 회사가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도 M&A 때문에 소비자에게 이득이 되는 경쟁이 제한된다면 불허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기업결합심사는 심사 자체가 통상적으로 수개월 걸리는데다 각 국의 판단을 쉽게 예측하기 어려워 문제가 복잡할 수가 있다.
아울러 경쟁국의 견제도 무시할 수 없는 변수다. 현대중공업은 중국과 일본이 심사를 지연시킬 수도 있지만, 정부 기관들과 긴밀히 협의해 추진하곘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경쟁국의 견제로 결합자체를 막을수 없다는 전망을 하고 있다. 양대 조선사 합병에 따른 메가 조선조 탄생으로 선주와의 가격협상에서 조선소의 협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현대중 관계자는 "국내와 주요 국가에 자문사를 확보했고 자문사들과 사전 협의 결과 긍정적인 부분들이 많아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다음 달 31일 임시주총에서 물적분할을 결의하면 대우조선 인수 절차와 무관하게 6월 1일 분할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조선과 특수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의 사업 부문을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분할해 '현대중공업'(분할 신설회사)을 설립하고, 분할 존속회사는 '한국조선해양'으로 상호를 변경해 사업지주회사로 전환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을 현물 출자하는 등의 방식으로 한국조선해양의 2대 주주가 된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같은 물적분할이 이뤄지면 울산의 생산법인에서 이익을 내더라도 중간지주회사에 귀속되는 등의 우려가 있다며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경영진은 단체협약에 따라 노조에 사전통지를 하고 절차를 밟고 있어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