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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도 안팔리는데 파업까지..."...車업계 '노조 리스크'에 떤다
"車도 안팔리는데 파업까지..."...車업계 '노조 리스크'에 떤다
  • 강승조기자
  • 승인 2019.04.23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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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노조, 82.6% 찬성으로 쟁의권 확보…현대차, 임단협 앞두고 파업 예고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기자] 최근 몇년간 수출과 내수 부진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가 파업으로 인한 '노조 리스크'에 시달리고 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역대 최장기간 파업을 벌이고 있으며 한국지엠은 투표를 통해 합법적 쟁의권을 확보했다.여기에 현대자동차 노조도 올해 임금과 단체협상을 앞두고 파업을 예고했다.  완성차 업체들이 잇따라 파업을 강행할 경우 수백개 부품업체들까지 경영난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22∼23일 연구개발(R&D) 신설법인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2067명 가운데 82.6%가 쟁의에 찬성했다. 이번 찬반투표에는 신설법인 조합원 2067명 가운데 1891명이 참여해 91.5%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쟁의행위에 반대한 조합원은 177명에 불과했다.

투표권이 있는 조합원 수 대비 찬성률이 50%를 넘기면서 노조는 파업 등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됐다. 이에 따라 노조가 지난해 12월 법인 분리 당시에 이어 4개월만에 파업을 재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국지엠노조는 올 초 신설된 R&D법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단체협약을 놓고 사측과 갈등을 빚어왔다.

노조는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가 한국지엠의 단협을 승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단협 133개 조항중 70개 조항에 대해 삭제 또는 수정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중 ▲차등성과급 도입 ▲징계범위 확대 ▲정리해고 일방통보 ▲노조활동에 대한 사전계획서 제출 등을 문제삼고 있다. 노조측은 사측의 단협 변경시도는  신설법인 조합원의 근로조건은 아무런 변경없이 승계된다던 기존 설명과 배치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지엠 사측은 임금과 근로조건은 그대로 승계되지만 단협은 신설법인의 성격에 맞춰 바뀌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사는 최근까지 9차례 만나 협상을 진행했지만 타결에 실패했고, 중앙노동위원회는 열흘간의 조정 끝에 지난 15일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발간한 소식지를 통해 올해 임단협에서 회사로부터 기아자동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통상임금 미지급금을 반드시 받아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불편한 건 참을 수 있어도 차별적인 대우는 참을 수 없다"며 미지급금을 주지 않으면 파업 등 강경투쟁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의 요구에 대해 억지주장이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8년간 법적 투쟁을 통해 법원으로부터 통상임금 미지급금 지급 판결을 받아낸 기아차 노조와는 달리 현대차 노조는 이미 사측에 패소했기 때문이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2017년 열린 법원 1심 판결과 올해 2월 2심 판결에서 잇따라 승소한 후 사측과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시켜 평균 3만1000원을 인상하고 미지급금을 1인당 평균 1900만원씩 지급하는데 합의했다.

르노삼성 6개월째 부분파업 벌여...완성차 파업으로 부품업체 연쇄도산 우려

르노삼성은 외주화, 전환 배치 등 인사 경영권 관련 사안을 '노사 합의'로 변경하는 문제 등으로 6개월째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다. 

다만 지난 10일까지 70%에 달했던 파업 참여율이 12일 62%, 15일 58% 등 계속해서 낮아지며 파업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이날 부산상공회의소를 방문해 허용도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나기원 르노삼성자동차수탁기업협의회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부산공장의 지속가능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것은 고객들에게 르노삼성차가 신뢰받는 것"이라며 부산공장 정상화와 내수 판매 회복을 구분하는 투트랙 경영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완성차 업계의 파업 움직임에 부품업계는 긴장감에 휩싸여 있다. 자동차부품사들로 구성된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지난 18일 호소문을 통해 "르노삼성의 임단협 타결이 늦어지면서 수백여개의 부품협력사들의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고 부품 공급망 붕괴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합 관계자는 "현대·기아차와 한국지엠이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질 경우 부품업체들의 연쇄도산이 일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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