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개점 21주년을 맞아 24일 국내 최대 규모 '더양평DTR점'을 열었다. 스페셜티 커피를 경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리저브바와 특화된 티를 즐길수 있는 티바나를 비롯해, 차량에서 음료를 주문·수령하는 드라이브스루(DT) 매장이 결합한 최초의 매장이다.
더양평DTR점은 남한강변을 바라보는 경기 양평군 양평읍에 둥지를 텄다.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접근성이 좋아 관광객들이 자주 오고가는 수도권 대표 여행지다.
매장은 전체 364평으로 스타벅스 국내 최대 규모이며, 3개층에 261석의 좌석을 갖췄다. 매장 1층엔 DT 이용객을 위한 주문과 픽업, 일부 좌석 공간을 마련했다. 2층엔 리저브와 티바나 특화 음료를 즐기는 바가, 3층엔 남한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루프톱 공간이 들어섰다.
각 층마다 계단식 좌석을 배치해 층과 층 사이를 연결한 설계도 독특하다. 총 면적 1023㎡(364평)로 국내 최대 규모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루프톱은 야외무대와 객석 공간으로 지역 예술인재와 다양한 문화 공연 프로그램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양평DTR점은 이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화 푸드 19종도 선보인다. ‘AOP버터 크루아상’과 ‘월넛 고르곤졸라 브레드’ 2종 등 냉동 생지 등을 매장에서 구워 제공한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이 많이 찾는 양평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방문객들이 보다 편히 머물다 갈 수 있도록 스타벅스의 모든 노하우를 한데 모은 최초의 복합 매장”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가 진출한 세계 각국 주요 도시는 수년 째 더 압도적인 플래그십 매장을 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지난해 11월 문 연 시카고 로스터리가 3200㎡로 세계에서 가장 크다. 이어 도쿄 로스터리(3000㎡), 상하이(2700㎡)가 뒤를 잇고 있다. 이 매장들엔 리저브 커피 바, 체험형 커피 바, 칵테일 바와 베이커리, 로스터리 공간 등이 공존해 문을 열 때마다 화제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