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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직원 절반 2년 무급휴직키로…매각에 속도 낸다
쌍용차 직원 절반 2년 무급휴직키로…매각에 속도 낸다
  • 강승조 기자
  • 승인 2021.06.08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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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구계획 노조 투표서 52.1% 찬성률로 통과…이달 말 매각 입찰 공고 예정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가 직원의 절반가량을 2년간 무급휴직시키기로 했다. 무급휴직이 포함된 사측의 자구 계획을 노조가 수용하면서 쌍용차 매각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8일 쌍용차에 따르면 노조가 7~8일 조합원 총회 투표에서 참여 조합원 3224명 중 1681명이 찬성하는 52.1%의 찬성률로 자구 계획을 통과시켰다.

쌍용차는 "우호적인 조건 속에서 성공적으로 인수·합병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며 "이해 관계자들의 눈높이에 상응하는 생존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쌍용차는 전날 법원의 허가를 받아 M&A 추진을 위한 매각 주간사로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의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쌍용차는 9일 첫번째 미팅을 열어 구체적인 매각 일정을 논의하고, 이달 말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번에 노사 합의로 통과된 자구 계획에는 무급휴직을 기본 2년간 하되 1년간 기술직 50%와 사무관리직 30%에 대해 시행하고 이후 판매 상황을 고려해 무급휴직 유지 여부를 재협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르면 4800여 명의 직원 중 절반가량이 무급휴직을 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밖에 자구 계획에는 ▲ 현재 시행 중인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 단체협약 변경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응 ▲ 무쟁의 확약 ▲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도 포함됐다.

노조가 강하게 발발해 온 인적 구조조정은 자구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2009년 기업 회생 절차 당시 정리해고로 인해 극에 달했던 노사 대립과 같은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됐다.

노조 관계자는 "고용을 안정시키고 회사가 미래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절반을 간신히 넘는 찬성률에 대해서는 경영 실패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사측의 태도에 노동자들이 불만을 표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

쌍용차는 노조의 자구 계획 수용을 디딤돌로 경쟁력 있는 투자자 유치와 기업 가치 제고를 통한 '인가 전 M&A'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무급휴직으로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고, 인수 의향자의 투자 부담도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년 말 3700억원 규모였던 쌍용차의 공익 채권 규모는 현재 7000억원 수준으로 늘어났으나 당장 지급할 필요가 없는 전 직원의 퇴직 충당금이 포함된 금액으로 실제 채권은 3700억원보다 줄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친환경 차량 위주로 재편해 나가는 등 미래 사업 비전도 제시할 계획"이라며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M&A(인수·합병)를 조기에 성사시켜 쌍용차의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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