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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 시공 맡은 광주 학동 재개발 현장 "철거 계획 안 지켜"
HDC 시공 맡은 광주 학동 재개발 현장 "철거 계획 안 지켜"
  • 강승조 기자
  • 승인 2021.06.10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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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에 의한 사고..."허가받은 계획서와 다르게 해체하고 감리자도 부재"
해체·감리업체 고발 방침…'위험천만 정류장' 옮기지 않은 관할 구청도 문제
▲2~3층부터 철거하는 붕괴 사고 건물. 독자 제공. 
▲2~3층부터 철거하는 붕괴 사고 건물. 독자 제공.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학동 재개발 구역 철거 건물 붕괴 사고 과정에서 계획서대로 철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윗층을 놔둔 상태에서 아랫층을 먼저 철거해 사고를 초래함으로써 인재(人災)에 의한 사고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10일 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무너진 5층 건물은 지난달 25일 학동 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대상지 내 5층 건물 해체 허가를 광주 동구로부터 받았다. 

5층부터 차례로 3층까지 해체 완료 후 지상으로 장비를 옮겨 1∼2층을 해체하는 순서가 계획서에 명시됐으나 시민들이 제보한 영상과 사진에 따르면 그전부터 4∼5층을 그대로 둔 채 굴착기가 3층 이하 저층 구조물을 부수는 모습들이 포착됐다.

이에 밑동을 찍어 놓은 나무를 위에서 밀면 한쪽으로 쓰러지듯, 철거로 저층 구조가 약해진 상황에서 5층 공간을 허물다 건물이 급격히 한쪽으로 쏠렸다는 추정이 나왔다.

관할 구청인 광주 동구 관계자는 "제출된 작업 순서로는 위층부터 해체하게 됐지만, 건물이 넘어진 각도 등을 봐서는 아래서부터 작업을 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2~3층부터 철거하는 붕괴 사고 건물. 독자 제공. 
▲붕괴사고 수 시간 전 철거현장. 독자 제공. 

사고 당시 현장에는 위험 상황을 관리 감독해야 할 감리자도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비상주 감리로 계약한 탓에 현장에 부재한 것만으로 위반은 아니지만 해체 작업의 위험도를 고려하면 현장에 감리자가 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감리 일지를 작성하고 보고하려면 위험하고 중요한 공정은 직접 눈으로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동구는 시공업체가 해체 계획서를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의심하고 건설산업기본법에서 규정한 안전 규칙을 지키지 않은 혐의로 조만간 고발할 방침이다. 감리 업체도 건축물 관리법상 안전관리 업무를 소홀히 한 혐의로 고발할 계획이다.

무너진 건축물 잔해가 정류장에 멈춰 선 시내버스를 덮치면서 그 안에 탔던 17명이 숨지거나 중상을 입으면서 '시내버스 정류장을 옮겼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나왔다.

임택 동구청장은 "버스 정류장을 옮기는 문제는 시공업체에서 요청이 있을 때 검토한다"며 "업체 측에서는 안전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하고 요청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저희가 그런 문제에 더 능동적으로 대처했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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