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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사태, 금감원 정은보체제 당면과제로 떠올라
머지포인트 사태, 금감원 정은보체제 당면과제로 떠올라
  • 박혜정 기자
  • 승인 2021.08.16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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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커지는 금융당국 책임론...금감원 머지포인트 커갈 때까지 손놔
뒤늦게 가이드 통보해 '뱅크런' 사태 유발...아직 실질대책 못내놔
▲정은보 신임 감독원장.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환불이 폭주한 할인 결제 모바일 플랫폼 '머지포인트' 사태가 제대로 수습되지 못하며 금융감독원 책임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정은보 원장 취임 직후 벌어진 일이라 이번 사태 수습이 새 금감원 체제의 사태수습 능력을 볼 수 있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온라인 카페 등에 오른 글을 분석하면 본사를 찾아온 이용자와 온라인 신청자를 대상으로 환불을 진행했다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으로 피해자들 중 실제 환불을 받은 사람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머지플러스가 극소수만을 대상으로 환불하고 시간을 끌고 있는 것이라는 의구심이 제기됐다.

금융감독원은 머지포인트의 전자금융법(전금법)상 등록을 유도하고 대응을 모니터링 하겠다는 것 외에는 소비자 불안을 해소할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피해자들의 타깃으로 떠올랐다.

16일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 등에서는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도 이번 사태를 키운 '주역'으로 지목했다.

온라인 상에서 "머지포인트가 큰 규모로 사업을 벌여오는 동안 금감원은 왜 인지를 못 한 것이냐", "금감원도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등 비판글들을 다수 볼 수 있다.

금감원이 머지플러스가 201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해 최근 각종 소셜머커스에서 상품을 판매하며 유명세를 키우는 동안 관련 소비자주의보도 발령하지 않은 것이 1차 원인으로 지목됐다.

금감원의 뒤늦은 가이드 통보에 머지플러스의 과격한 대응이 이어지며 일종의 '뱅크런'을 촉발하고 사태를 키웠다는 비난이 이어졌다.

일부 네티즌은 피해자들이 모두 나서서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해야 한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결제플랫폼 회사 '머지플러스' 본사에 환불을 요구하는 가입자들이 모여 있다.
▲지난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결제플랫폼 회사 '머지플러스' 본사에 환불을 요구하는 가입자들이 모여 있다.

머지포인트는 '무제한 20% 할인'을 표방한 결제 서비스로, 업계에 따르면 최근까지 머지포인트의 이용자 수는 100만 명이며 매달 300억∼400억 규모가 거래됐다.

그러다 지난 11일 밤 머지플러스는 "서비스가 전자금융업(전금법)에 따른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당국 가이드를 수용했다"면서 포인트(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축소한다고 기습 공지했다.

그러자 12일부터 환불 요구가 밀려들었고, 같은 날 밤부터는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머지플러스 본사로 환불을 요구하는 이용자 수백 명이 몰려들어 질서 유지를 위해 경찰이 출동하는 등 아수라장이 벌어졌다.

사태 초기 금감원은 전금법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에 대해서는 자료 요구 등 조처를 할 수 없다는 무책임한 입장을 내놨다.

사태가 커지자 "머지플러스가 전금업자로 등록해 정상 영업을 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해당 업체의 대응 및 진행 상황 등을 모니터링하고 관계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한발 나섰다.

하지만 이런 대응은 현재 사태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금감원이 이용자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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