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김나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생태계가 만들어지면서 쿠팡으로 대변되는 대기업 플랫폼들이 물류와 유통산업까지 진출해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의 고유 영업을 침탈하고 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단체들이 모인 '쿠팡 시장침탈 저지 전국자영업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쿠팡 대책위)는 7일 참여연대에서 발족식을 열고 "쿠팡과 대기업 플랫폼에 투쟁을 선포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쿠팡을 비롯한 플랫폼 대기업들의 사업 확장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들 단체는 “쿠팡의 무한 사업 확장으로 인해 기존 유통시장 질서가 흔들리면서 기존의 유통 대기업까지 ‘쿠팡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쿠팡이츠와 경쟁 관계에 있는 ‘배달의 민족’의 우아한형제들, ‘요기요’의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등은 쿠팡이츠 마트에 앞서 각각 ‘비마트’와 ‘요마트’ 등의 서비스를 통해 골목상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아한 형제들은 식자재 납품 플랫폼 ‘배민상회’를 통해 배달의 민족 가맹점을 대상으로 식자재를 납품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최근 신세계, CJ대한통운 등과 지분 교환을 통해 유통과 물류를 강화하고, 배달대행업체에 투자하는 등 사업을 확대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플랫폼의 창고형 마트와 식자재 납품업을 대기업 진출이 금지·제한되는 중소기업적합업종에 포함하고, 소모성 물품 구매대행(MRO) 사업 상생 협약에 쿠팡을 참여시켜야 한다"고 동반성장위원회에 촉구했다.
또 “플랫폼과 유통 대기업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우리는 손을 놓고 있으면 모두 죽는다는 절실한 심정으로 처참한 자영업자의 현실을 알리고,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팡이 진입한 기업간거래(B2B) 사업 중 하나인 MRO 서비스는 동반성장위원회를 통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상생 협약이 이뤄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은 상호출자제한기업과 매출액 3천억원 이상의 기업과만 신규로 거래할 수 있다.
쿠팡 대책위는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한국마트협회·한국편의점주협의회·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