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28일(현지시간)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대대적인 이미지 변신에 나섰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온라인 행사에서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고 밝히면서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의 새로운 회사 로고를 공개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보도를 인용해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날 행사에서 저커버그 CEO는 "우리 정체성에 관해 많이 생각해왔다"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나는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여겨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현실세계와 융합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의 확장으로서 경제·사회·문화 활동이 벌어지는 공간이기도 하다.
저커버그 CEO는 이날 메타버스가 공상과학소설처럼 들린다면서도 이는 스마트폰이 가져온 모바일 인터넷의 계승자이며 미래에는 모바일 기기가 더 이상 초점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여러 개의 다른 디지털 공간을 오가며 멀리 떨어진 친구, 가족과 얘기하는 자신의 디지털 아바타를 시연해 보이며 "여러분은 하나의 세상 또는 하나의 플랫폼에 고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커버그 CEO는 메타버스를 적용할 만한 영역으로 비디오게임과 피트니스, 업무 등을 들었지만 메타버스의 창조에는 여러 IT 기업의 작업과 새로운 형태의 관리 체제가 필요하며 금세 오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의 조치는 페이스북이 증오 발언과 허위 정보, 극단주의적 사상을 유포하고 10대들의 정신건강에 해를 끼쳤다는 내부 고발자의 폭로로 불거진 비판 여론과 거리를 두려는 시도로도 해석됐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전부터 온라인과 AR·VR을 뒤섞어 사람들이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메타버스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해왔다. 페이스북이 소셜미디어(SNS) 기업을 넘어 미래 신기술과 새 문명을 선도하는 회사가 되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
실제 최근 실적 발표에서 앞으로 AR·VR 사업을 관장하는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스'의 실적을 분리해 발표하겠다고 밝혀 이 분야에서 메이저 플레이어가 되겠다는 야심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날 사명 변경을 통해 저커버그 CEO가 자신이 생각하는 "차세대 디지털 최전선"이 이질적인 각종 디지털 세상을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것에 통합하는 일이라고 적절하게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