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불가능한 '나만의 콘텐츠'로 소장·교환·전시 가능한 디지털 포토카드 등 출시할 듯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방탄소년단(BTS) 소속사인 하이브가 블록체인 업체 두나무와 손잡고 합작법인을 설립해 NFT(대체불가토큰) 사업에 공식 진출한다.
하이브는 4일 공시를 통해 두나무가 하이브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7000억원을 투자하고, 동시에 하이브도 같은 방식으로 두나무에 5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제3자 배정으로 두나무는 주당 30만4008원에 하이브 신주 230만2570주(보통주)를 취득하게 된다. 하이브도 오는 24일 두나무 주식 2.48%를 취득할 예정이다.
하이브는 두나무와 합작 법인을 설립해 아티스트 IP(지적재산권)와 NFT가 결합된 팬덤 기반의 신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이날 오전 열린 하이브 기업설명회에서 "하이브와 두나무는 새로운 합작법인을 통해 아티스트 IP 기반 콘텐츠 상품이 팬들의 디지털 자산이 되는 NFT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팬들이 수집하는 포토카드가 디지털상에서 고유성을 인정받아 영구적으로 소장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위버스 등의 팬 커뮤니티에서 수집, 교환, 전시가 가능하게 되는 등 다양하고 안전하게 팬 경험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며 그 포토카드는 영상과 사운드를 겸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이브가 방탄소년단을 필두로 엔하이픈·세븐틴·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막강한 팬덤을 자랑하는 아이돌 그룹을 활용한 NFT 굿즈를 발매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NFT는 특정인이 디지털 콘텐츠의 원본을 소유한다는 개념을 가능케 함으로써 스트리밍 시대 개별 콘텐츠로서 가치가 떨어졌던 음악의 희소성을 복구할 것으로 음악계는 기대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특정 디지털 콘텐츠에 복제가 불가능한 고유의 인식 값을 부여하고 소유권 정보를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나무의 송치형 의장은 "예술업계에서는 이미 구체적인 NFT 결과물이 나오고 있다"며 "하이브가 선보이는 아티스트 IP 기반의 콘텐츠 상품도 이제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 디지털 자산화 되기에 충분한 단계라 할 수 있을 만큼 팬덤 문화와 산업이 성숙해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