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BMW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코리아 등 독일산 수입차 3사의 리콜 건수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국토교통부 자동차리콜센터에 집계된 최근 5년간(2018∼2022년 8월) 리콜 건수에서 BMW코리아가 2702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21일 밝혔다.
박 의원실에 따르면 BMW코리아의 연도별 리콜 건수는 2018년 417건, 2019년 684건, 2020년 527건, 지난해 703건이 기록된데 이어 올해 8월까지는 371건으로 집계됐다.
이어 리콜 건수 2위는 1555건의 메르세데스-벤츠, 3위는 467건의 폭스바겐코리아가 올랐다.
벤츠의 리콜 건수는 2018년 302건, 2019년 216건, 2020년 234건을 기록하다 지난해 545건으로 급증했으며 올해 8월까지는 258건으로 집계됐다.
폭스바겐코리아는 2018년 107건, 2019년 58건, 2020년 115건, 지난해 85건, 올해 8월까지는 102건으로 기록됐다.
최근 5년간 국내 완성차 5사의 경우 현대차가 162건(5위)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기아(96건·9위), 한국GM(51건·19위), 르노코리아차(34건·21위), 쌍용차(8건·34위) 순이었다.
리콜 대수에서는 현대차가 445만2941대로 가장 많았고 다음 기아(285만3264대), BMW코리아(143만1830대), 메르세데스-벤츠(73만6757대), 한국GM(72만9973대), 르노코리아차(38만39대), 쌍용차(18만1275대) 등 순으로 많았다.
또 리콜 대수에서 시정 대수가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는 시정률의 경우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66.46%, 69.39%를 기록해 70%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BMW코리아ㆍ메르세데스-벤츠ㆍ폭스바겐코리아의 경우 77.02%ㆍ88.83%ㆍ79.24%의 시정률을 기록했고, 한국GMㆍ르노코리아차ㆍ쌍용차는 각각 시정률이 80.15%, 85.45%, 84.67%을 기록해 모두 70%선을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