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장관ㆍ국회도 재고 압박...보너스 좌석 공급 확대 등은 시행키로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대한항공이 당초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하려 했던 마일리지 제도 변경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적립 및 공제기준 변경과 신규 우수회원 도입 등 마일리지 제도 전반을 다시 살펴 보고, 새로운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검토 결과 발표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그때까지는 현행 마일리지 제도를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재검토와는 별도로 ▲ 보너스 좌석 공급 확대 ▲ 다양한 마일리지 할인 프로모션 ▲ 기내면세품 구매, 진에어 등으로의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 등은 시행하기로 했다. 마일리지 복합결제 서비스 '캐시앤마일즈'는 3월 중에 달러를 결제 통화로 추가해 운영한다.
이 같은 대한항공의 방침 변경은 그동안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에 대해 소비자 불만이 폭발하고, 정부와 국회까지 나서 개편안 재고를 압박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9년 12월 보너스 항공권과 좌석 승급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 거리'로 바꾸는 스카이패스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고 올 4월 시행할 예정이었다.
국내선 1개와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 미주·구주·대양주 등 4개 국제선 지역별로 마일리지를 공제하는 지금의 마일리지 제도를 운항 거리에 비례해 국내선 1개와 국제선 10개로 기준을 세분화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개편안에서 저비용항공사(LCC)가 운항하지 못하는 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마일리지 공제율을 높여 소비자 혜택을 축소했다는 불만이 쏟아졌다.
단거리 노선 마일리지 공제율을 인하하고 미국과 유럽 등 장거리 노선 공제율을 인상한 것은 일방적인 마일리지 혜택 축소라는 것이다.
특히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대한항공이 눈물의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국민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며 마일리지 개편안을 비판했고, 국회에서도 마일리지 개편안이 "소비자를 우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각계의 반발에 대한항공은 지난 20일 마일리지 개편을 보류한다고 밝혔고 이날 전면 재검토 발표로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