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20 (금)
[카드] 모바일카드, 선택에서 활용까지
[카드] 모바일카드, 선택에서 활용까지
  • 부종일 기자
  • 승인 2013.01.09 15:34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현대카드를 제외한 전 카드사들이 모바일카드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플라스틱 모(母)카드를 기반으로 모바일카드와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차별화된 혜택이 없다. 다만 롯데 신한 하나SK카드 등 3개사는 모바일카드를 사용하는 자체만으로 혜택을 주고 있다.


1. 모바일카드를 사용하려면...

모바일카드는 플라스틱 신용카드와 모바일 카드가 함께 발급되는 세트 카드 형태로 출시된다. 모바일 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KT/SKT/LGU+의 금융 USIM 칩과 이를 지원하는 휴대폰을 사용해야 한다.(사용 가능한 휴대폰 모델은 각사 홈페이지 혹은 콜센터에서 확인)

우선 카드사 영업점 및 이동통신사 대리점 등에서 모바일카드를 신청하고 앱을 다운 받고 난후 휴대폰에 신용카드, 멤버스 카드, 상품권카드 등 본인이 필요한 카드를 내려 받으면 된다. 다음으로 모바일카드 제휴사용처에서 결제를 하면 멤버십 적립 및 사용 등 기존 플라스틱카드를 통해 이뤄지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2. 모바일카드 이용방법

 

▲ 롯데카드

현재 롯데카드는 모바일 특화상품인 ‘롯데 모바일 플러스카드’를 비롯하여 ‘olleh - 롯데카드’ , ‘롯데 DC슈프림 카드’, ‘포인트 플러스카드’, ‘VEEX 플래티넘 카드’ 등 9종의 모바일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향후 모바일 특화 상품 및 모바일카드 상품군을 더욱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롯데카드는 행사기간(2012.12.21~2013.1.31)내에 롯데모바일카드를 발급 받고 전국 신세계 백화점에서 1만원 이상 터치 결제하면 이용금액의 50%를 최대 2만원까지 캐시백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단, SKT 고객에 한함)

특히 롯데 모바일 플러스 카드로 온라인 및 모바일 전자상거래 업종에서 결제 시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이면 3천원, 100만원 이상이면 5천원을 할인해준다.

또한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 및 버스 지하철 이용금액 3만원 이상의 조건을 충족시킨 회원에게는 매월 롯데시네마 모바일 무료 관람권 1매를 제공한다.

현재 롯데 모바일 플러스 카드의 출시를 기념하여 2월말까지 카드를 발급 받고 1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에게는 롯데시네마 영화관람권 2매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카드는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인 ‘롯데모바일카드 APP.’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모바일카드 APP.은 롯데카드의 다양한 상품을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 담아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전국의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일부 점포 제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 매장에서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다.

롯데모바일카드 APP.은 롯데그룹의 모든 포인트를 하나로 통합한 롯데멤버스가 탑재되어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전국의 모든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매장에서 롯데모바일카드 APP. 하나만으로 롯데포인트의 적립과 사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롯데상품권카드와 캐시비 선불 교통카드 충전서비스를 롯데모바일카드 APP.에 담았다. 한편 롯데카드는 타 카드사와 달리 모바일카드로 체크카드 발급이 불가능하다.

 

▲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특별가맹점에서 모바일카드로 결제 시 추가 할인 한도 부여 등 모바일카드만의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특화카드 ‘Tap 카드’를 출시했다. ‘Tap 카드’는 전월 신용판매(일시불+할부) 이용 실적에 따라 제공하는 기본 할인 한도 최고 5만원 외에 모바일카드 결제가 가능한 특별가맹점에서 사용 시 최고 3만원까지 추가 할인 한도를 부여함으로써 최대 월 8만원까지 할인혜택이 있다.

특별가맹점은 이마트/홈플러스/패밀리마트/GS25/스타벅스 등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 및 T캐쉬/T머니 등 선불교통카드 자동 충전, 명동의 모바일 결제 가능 가맹점이다.

특별가맹점에서 ‘Tap 카드’ 모바일카드로 결제 시 전월 이용 실적에 관계없이 이용 금액의 2%를 추가 할인 한도로 제공한다는 특징도 있다. 예를 들면 전달 모바일카드와 짝인 플라스틱카드로 70만원을 쓰고, 전전달 모바일카드로 모바일카드 사용 가능 가맹점인 홈플러스, 패밀리마트, 스타벅스에서 20만원을 썼다면, 전달 쓴 70만원에 대한 기본 할인한도 1만원에 추가로 전전달 모바일카드로 모바일 가맹점에서 쓴 20만원의 2%에 해당하는 4천원의 추가 할인 한도가 더해져 총 1만 4천원의 할인 한도가 주어진다.

할인 한도는 이마트/홈플러스 등 할인점, 스타벅스/카페베네/던킨도너츠 등 커피전문점, 메가박스/맥스무비 등 영화관, 신한카드 ‘올댓쇼핑’, 패밀리마트/GS25 등 편의점, 선불교통카드 자동 충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신한카드에서 발급한 모든 모바일카드 공통 서비스로 'Tap Zone'가 있다. Tap zone 서비스는 플라스틱 카드별 혜택은 유지되면서 모바일카드로 이용시 추가적인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모바일카드 이용이 가능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대표 가맹점에서 추가 혜택을 제공는 것이다. 예를 들어 훼밀리 마트에서 신한카드 결제시 30% 할인, 모바일 N스크린 서비스인 Tving 정기 이용권 결제시 1개월 무료 및 3개월 50% 할인 등 고객 생활 밀착형 가맹점에서의 모바일카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신한카드측은 현재 백화점, 편의점, 쇼핑몰 등에서 Tap Zone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지속적으로 할인 혜택 가맹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신한카드는 지난 5월 카드업계 최초로 모바일 전자지갑 ‘신한 Smart Wallet’(이하 신한 스마트월렛)을 출시한 바 있으며, 최근 그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신한 스마트월렛은 신한카드의 모바일 신용/체크카드, 이동통신사/유통업체 등의 각종 멤버십, 카드사나 가맹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쿠폰을 하나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편리하게 관리,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지갑이다.

신한 스마트월렛은 안에 저장된 카드, 멤버십, 쿠폰 등을 한 번에 선택해 결제하는 기능을 강화해 가맹점에서 결제 시 멤버십, 쿠폰 등을 따로 제시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크게 줄였다.

또한 타인이 평가한 가맹점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 사용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주변의 가맹점 평가를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서울 명동에서 이 기능을 실행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평가한 명동 일대의 가맹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연령, 성별 등 사용자 기본 정보와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신용/체크카드, 멤버십, 쿠폰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다.

아울러 신한 스마트월렛에서는 신한카드의 소셜 커머스 사이트인 ‘신한 시크릿’,GS숍/CJ몰 등 제휴 쇼핑몰, 각종 동영상 등을 볼 수 있는 ‘티빙’,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M마켓’ 등이 입점해 있어 별도의 앱을 가동시키지 않더라도 스마트월렛 내에서 다양한 상품과 컨텐츠를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다. 신한 스마트월렛은 안드로이드 버전과 iOS 버전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신한카드의 대표적인 체크카드로 '신한 S20 체크카드'가 있다. 이 카드를 모바일카드로 신청할 경우 플라스틱 체크카드와 혜택이 동일하다. '신한 S20 체크카드'는 20대 생활패턴에 맞춰 출시한 상품으로 '신한 S20 체크카드'(이하 S20 카드)와 같은 연령대 여성고객을 위한 '신한 S20 Pink 체크카드'(이하 S20 Pink 카드)가 있다.

주요 혜택은 두 카드 공히 전월 신판 이용실적이 20만원 이상이면 금액 대에 따라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비 이용 금액의 최고 10%를 월 최대 7천원까지 캐시백 해주고,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커피전문점에서 1만원 미만의 결제 건에 대해서도 20%를 캐시백 해준다(1일 1회, 월 3회, 월 3천원 한도).

또 SKT/KT/LGU+ 이동통신 자동이체 금액이 5만원 이상이면 3천원(교통카드 기능 미 사용시)/2천원(교통카드 기능 사용시)을 캐시백 해주며, 영화 예매 사이트 맥스무비에서 2천원, 서울랜드/롯데월드 등 놀이공원에서 자유이용권 5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이에 더해 S20 카드는 전월 신판 이용실적이 20만원 이상일 때, 금액대별로 전국의 GS25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최고 7%를 캐시백 해주고(건당 최대 1,400원, 월 최대 7천원까지), 교보문고/반디앤루니스 서점에서 2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 5% 캐시백(1일 1회, 월 3회, 월 최대 3천원 한도), 파고다/YBM시사 어학원 강좌에 대해 5% 캐시백, 토익응시료 2천원 할인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S20 Pink 카드는 20대 여성 고객을 위한 상품답게 전월 신판 이용실적이 20만원 이상일 경우 금액대에 따라 신한카드 올댓쇼핑(allthat.shinhancard.com)을 통해 G마켓/11번가/옥션/인터파크 등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거나 올리브영에서 3만원 이상 결제했을 경우 최고 7%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고(건당 최대 3,500원, 월 최대 7천원 한도), 본웨딩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S20 카드와 S20 Pink 카드의 월별 총 할인 및 캐시백 가능 금액은 전월 신판 사용 금액이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이면 5천원, 30만원 이상~50만원 미만이면 1만원, 50만원 이상~100만원 미만이면 2만원, 100만원 이상이면 3만원까지다. 대중교통비 캐시백과 놀이공원, 영화예매 할인은 총 할인한도에 포함되지 않는다.


▲ 하나SK카드

하나SK카드는 ‘클럽SK카드’, ‘메가캐쉬백2 체크카드’ 등 모바일카드 발급이 가능한 150여종의 신용 및 체크카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으며, 선불형 모바일카드인 ‘하나SK 모바일 선불카드’도 발급하고 있다.

하나SK카드 모바일카드는 국내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 가능하다. 결제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은 11번가, G마켓, 옥션 등 약 200여 개에 달한다. 또한, 현대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스타벅스 등 전국 약 7만여 개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결제할 수 있다.

하나SK카드 모바일카드의 공통 혜택으로, 이달 말까지 모바일 11번가에서 ‘13년! 새해맞이 쿠폰할인’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 1만 5천명에게 선착순으로 11%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하나SK 홈플러스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하면 최초 충전시 5천원(5만5천원 이상 충전시) 할인 및 누적 충전금액 25만원 초과시마다 5천원 상품권이 추가 제공된다.

‘하나SK 홈플러스 모바일 상품권’은 하나SK카드와 홈플러스가 손잡고 금융/통신/유통의 3대 서비스를 결합하여 국내 최초로 출시한 모바일 상품권으로 스마트폰에서 ‘하나SK카드 서비스 앱’을 구동하여 즉시 원하는 금액을 충전하고, 전국 홈플러스 및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에서 바코드(Bar Code) 리더기로 스마트폰을 터치하여 편리하게 결제할 수도 있다.

아울러 하나SK카드는 모바일카드 고객만을 위한 특별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클럽SK카드’로 SK텔레콤 LTE 통신요금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월 1만원에서 1만 5천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일반 클럽SK카드보다 약 30% 높은 혜택이다. ‘하나SK 스카이패스 모바일카드’는 항공마일리지를 최대 5배까지 적립해준다. 이밖에, 하나SK 모바일카드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들은 대표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한편 하나SK카드의 모바일 체크카드는 체크카드를 소지한 고객이 신청만 하면 가능하다. 기본혜택은 온라인쇼핑몰 할인혜택으로, 매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그때그때 할인율을 다르다. 현재 시행중인 프로모션은 11번가에서 11%의 할인혜택을 주는 행사다. 이밖에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특화된 혜택은 없다.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