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차량 주 이용층 ‘사회적 약자’ 차별 소지 있어”
금융감독원이 손해보험사들의 LPG 차량 보험료 인상에 제동을 걸었다.
31일 금융당국 및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28일 KB손보·메리츠화재·롯데손보·한화손보·흥국화재 등 5개 보험사 관계자들을 소집해 LPG 차량의 보험료율 산정 방식에 대해 마지막으로 의견을 교환했다.
금감원은 이에 앞서서는 이 손보사들의 요율 산정 과정에서 통계의 구성이나 산정 방식의 합리성 등에 대한 사후 감리 작업을 벌였다.
이들 손보사는 올해 하반기 LPG 차량의 보험료를 2∼15% 인상했다. LPG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손해율이 휘발유나 경유 차량보다 높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에 차등을 뒀다는 것이 보험사들의 설명이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받은 보험료 중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뜻한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휘발유 차량의 손해율은 79.2%로 가장 낮지만, 경유나 LPG는 이보다 2.7∼4.3%포인트 높고 하이브리드 차량은 13.5%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LPG 차량은 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의 사용 비중이 높아 사회적 약자의 부담을 늘리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 보험사들이 엔진별 손해율을 근거로 보험료를 조정하면서 손해율이 높은 차량에 대한 보험료 인상은 서두르면서 손해율이 낮은 차량에 대한 보험료 인하에는 인색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금감원 관계자는 “LPG 차량의 보험료 인상 근거와 조정폭에 대해 들여다보고 불합리한 점이 발견되면 시정하도록 권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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