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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상권 침해하는 다이소..문구업계 "생존 위협"
골목상권 침해하는 다이소..문구업계 "생존 위협"
  • 강현정 기자
  • 승인 2017.09.26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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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구인 미래혁신위원회' 발족 대응…정부에 골목상권 보호 적합업종 지정 등 건의

[금융소비자뉴스 강현정 기자] 생활용품 유통브랜드 ‘다이소’로 인해 전국 문구점의 10곳 중 9곳의 매출이 줄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문구공영협동조합 등 국내 문구 관련 단체 3곳에서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를 진행한 결과 92.8%의 문구업계가 다이소의 확장으로 직접적으로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 중 ‘매우 하락했다’는 응답이 48.1%로 가장 많았고 ‘운영 위기 수준’ 이라는 곳도 8.1%가 답했다.

다이소 입점 후 계속되는 매출 하락에 46.4%의 업체가 매장을 계속 운영할지 고민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다이소와 문구점이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500m 안” 이라는 답이 60%로 가장 높았다.

다이소의 지난해 매출은 1조5천600억원으로 골목상권을 침해해 문구 업계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주장에도 규제의 사각지대 속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영업을 해왔다. 다이소는 유통산업발전 규제 대상도, 최근 정부가 개정하겠다고 밝힌 대규모유통업법 적용 대상도 아니기 때문이다.

규제에서 자유로운 다이소의 골목상권 침해는 이뿐이 아니다. 다이소는 최근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247-16에 연면적 1373㎡, 지상 3층 규모의 매장을 짓겠다고 건축 신고서를 냈다가 인근 재래시장 상인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샀다.

다이소 연무점 예정부지에서 직선거리로 300m가량 떨어져 있는 연무시장 상인들은 “다이소는 문구류와 꽃 등 안 파는 게 없고 이 상품들은 모두 연무시장 상인들의 판매물품과 겹친다”며 “이는 영세 상인들에게 치명적이고 위협적인 존재다”라고 다이소 입점을 시장 공동 대응 차원에서 막아서고 있다.

이처럼 다이소는 입점 거부를 전국 곳곳에서 받고 있다. 지난 2001년 매장 수 100개를 넘어 2009년엔 500개, 지난해 기준 전국 점포수는 무려 1150여개까지 늘었다. 매출 또한 큰 폭으로 올라 2015년엔 1조493억원, 지난해에는 1조5600억원을 기록했다.

다이소의 빠른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문구업계는 다이소가 골목상권을 침해해 생존을 위협한다고 주장해 왔다.

다이소의 지난해 매출은 1조5천600억원으로 국내 기업형 슈퍼마켓 3위인 GS슈퍼마켓(1조4천244억원)을 넘어섰으나 유통산업발전법 규제 대상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점포를 낼 수 있다.

공정위가 최근 복합쇼핑몰과 아웃렛에 대해서도 대규모유통업법을 개정해 영업시간 등의 규제를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다이소는 여기도 해당하지 않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다이소를 포함해 하이마트, 올리브영 등 전문점의 불공정거래 위반 여부를 점검했다.

문구업계는 "다이소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문구소매업까지 확장해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며 "생활용품 매장임에도 문구를 이렇게 많이 취급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한국문구인연합회·한국문구인유통협동조합 등 문구 생산과 유통 관련 단체들은 다이소 확장 등에 힘을 합쳐 대응하기 위해 이날 한국문구인 미래혁신위원회를 발족한다.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정부가 업계 간 중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 부처에 우리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며 "문구업계도 공동브랜드를 만들고 문구산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등 자구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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