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김나연 기자] 농협은행은 ‘고객 경험의 디지털 감동’을 디지털 금융 비전으로 정하고 다양한 디지털 전환(DT) 전략을 펴고 있다.
농협은행은 간편뱅킹 앱인 올원뱅크와 풀뱅킹 앱인 NH스마트뱅킹을 운영하는 두 갈래 플랫폼 전략을 펴고 있다. NH스마트뱅킹은 은행 모바일 앱 중 최고 실사용자 수(MAU)를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농협상호금융(지역농협) 통장을 가진 소비자도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NH스마트뱅킹 개편 작업을 완료했다. 한 개의 은행 앱에서 모든 은행 계좌에 접근할 수 있는 오픈뱅킹 시대에 걸맞게 계좌 조회 화면에서는 농협 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의 계좌도 목록과 잔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체 거래는 한 단계에 한 가지 정보만 입력하도록 단순화했다.
농협은행은 기업 전용 결제 서비스와 계좌 기반으로 통합결제 수단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내놓을 예정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새로운 간편결제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손병환 농협은행장은 지난 7월 디지털 휴먼뱅크 토론회에서 “소비자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라”고 말했다. 빠르게 전환되는 디지털 금융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손 행장은 디지털 금융에 가장 밝은 행장 중 한 명으로 꼽힌다. 2015년 농협은행 첫 스마트금융부장을 맡았고, 오픈API 플랫폼을 전 은행 중 가장 앞서 개설하기도 했다.
농협은행은 지난해 핀테크 육성 공간인 NH디지털혁신캠퍼스를 마련했다. 신기술을 자산으로 만드는 기술연구센터이자, 신생 핀테크기업을 길러내는 혁신공간이 되고 있다. 금융업에 가미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