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실적에도 보험사 약관대출 줄이고 카드사 고객서비스 줄여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지난해 경기 침체 속에서도 보험사와 카드사들이 역대급 실적을 내면서 성과급을 속속 지급하고 있다.
금융사들은 손실흡수 능력 등 건전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금융소비자를 고려한 뒤 성과급을 책정하는 등 신중한 자세가 요구된다는 금융당국의 지적에도 보험사와 카드사들의 성과급 잔치는 이어지고 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지난달 31일 직원들에게 역대 최대인 연봉의 47%를 성과급으로 지급했으며, 삼성생명과 삼성카드도 23%, 50%를 각각 지급했다.
DB손해보험도 같은 날 연봉의 41%를 성과급으로 지급했고, KB손해보험은 월 상여금 기준 550%를 성과급으로 책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현대해상 연봉의 30% 내외, 메리츠 화재 연봉의 40% 내외를 성과급을 지급할 예정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지난해 자동차 사고가 줄면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낮아졌고 실손보험도 손해율이 개선되는 등 실적 개선 요인이 많아 성과급도 그만큼 늘었다"고 전했다.
지난해 생·손보사들은 지난해 총 8조원이 넘는 역대급 순이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1~3분기 전체 생명보험사의 순이익만도 2조9437억원, 같은 기간 손해보험사의 순이익은 4조8174억원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교보생명 3947억원, 신한라이프가 3679억원, 삼성생명 2106억원, 삼성화재 1조325억원, DB손해보험 8170억원, 메리츠화재 7209억원 등이다.
그럼에도 최근 보험회사들은 대출 심사가 필요 없고 중도 상환 수수료나 연체 이자도 없어 급전이 필요한 고객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약관 대출을 줄여 금융소비자들의 비판을 받았다.
사상 최대인 3조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추산되는 카드사의 경우도 지난해보다 많은 성과급을 지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작년 말에 실적이 좀 떨어지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역대급 실적이어서 성과급 또한 전년 대비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1~3분기 전체 카드사의 당기 순이익만도 2조2787억원에 달했다. 신한카드 5633억원, 삼성카드 4543억원, 국민카드 3417억원, 롯데카드 2586억원, 현대카드 2101억원 등이다.
하지만 카드회사들은 고객의 이용 한도 등 고객 서비스를 대부분 줄인데다 신용대출 평균 금리를 10% 중후반대까지 인상해 이용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외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