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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이상 연체 경험한 차주, 1년 이상 소비 부진 겪는다"
"한 달 이상 연체 경험한 차주, 1년 이상 소비 부진 겪는다"
  • 김나연 기자
  • 승인 2023.11.27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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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연구원 보고서···연체 해소된 후에도 평균보다 낮은 소비···한계차주 소비여건 지원 필요

[금융소비자뉴스 김나연 기자] 한 달 이상 원리금 연체를 경험한 사람들은 연체가 해소된 이후에도 1년 이상 소비 부진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27일 김현열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이 쓴 ‘고금리에 따른 한계 차주의 소비 부진 정도와 지속성’ 보고서를 보면, 올해 2분기 기준 30일 이상 원리금 연체를 경험한 차주의 비중은 전체 대출자의 1.8%다. 

코리아크레딧뷰로(KCB) 표본자료를 이용해 대출계좌와 신용카드를 모두 보유한 차주의 대출상품 연체를 분석한 수치다.

차주들은 연체할 정도로 빚 부담이 큰 만큼 소비할 여력도 없었다. 심지어 연체가 해소되어도 소비 부진은 계속됐다. 

보고서는 연체가 해소된 차주들의 소비 행태를 분석한 결과, 연체 해소 뒤 1분기가 지났음에도 소비 수준(신용카드 사용액)은 전체 대출자 평균 대비 26% 낮았다고 분석했다. 이후 4분기가 지난 시점에서도 여전히 평균 대비 18% 낮은 소비 수준을 나타냈다.

한번 연체에 진입한 경우 연체가 해소된 이후라도 장기간 소비 여력을 낮추고 연체가 1분기 이상 지속될 경우 소비 수준의 회복 시점이 더 지연될 수 있다고 분석됐다.

고금리 및 경기 부진으로 빚을 연체했던 차주의 소비 부진은 1년 이상 장기화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울러 고물가로 인해 실질 소득이 늘어나지 않는 점도 이자 상환 여력과 소비 여력을 제약하는 상황이다.

김 연구위원은 "경기 둔화가 더 심화할 경우 한계 차주 중 상환능력이 한시적으로 떨어진 차주만 원리금의 일부 상환 유예 등을 통해 부실을 막고 소비 여건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무차별한 대출 상환 지원은 장기적으로 가계대출 시장의 자생적인 조정 기능을 약화할 위험이 있어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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