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박도윤 기자] 조만간 주유소에서 1회 구매수량 한도가 설정될 전망이다.
차량용 요소 공공 비축 물량이 두 배로 늘고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요소를 들여오는 기업에 지원금을 주는 방안도 추진된다.
기획재정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병환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합동 '제11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정부가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으로 촉발된 수급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이 같은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일부 온라인을 제외하고 차량용 요소의 국내 유통 시장은 가격·수급 면에서 정상적인 상태라면서도 유통시장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차주단체와 주유소 등에 1회 요소 구매수량 한도 설정 등과 같은 업계의 자율적인 노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환경부·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현장 수급 상황을 일일 모니터링에 따르면 현재도 각 주유소에서 1회 구매 시 요소수를 3통 이상 판매하지 않고 있다.
조달청은 현재 한 달 사용분(6000t)인 차량용 요소 공공비축 물량을 이른 시일 내에 두달 사용분(1만2000t)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 요소수 생산업체와 협의 중으로 이르면 다음 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일시적인 수급 애로가 발생한 업체를 대상으로는 현재 보유 중인 차량용 요소 비축 물량 2000t을 조기에 방출한다.
산업부는 베트남으로부터 수입하기로 한 5000t 등 계약 물량을 포함해 현재 3.7개월 사용분의 국내 차량용 요소 재고를 확보했다고 전날 밝힌 바 있다.
비료용 요소와 달리 차량용 등에 쓰이는 산업용 요소의 중국 수입 의존도는 90%가량으로 정부는 중국 외 제3국으로부터의 수입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현재 기업들이 중국 외 다른 국가에서 요소를 수입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상황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등과 협의를 하고 있으며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정밀화학은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이 처음 감지된 지난달 30일 이후 베트남에서 요소 5000t을 들여오는 새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정부는 이달 14일 시행될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경쟁력 강화 및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등을 근거로 국내 업체가 제3국으로 수입하는 데 따른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중국산보다 비싼 제3국에서 요소를 살 때 드는 비용을 지원금 형태로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베트남,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국가에서 생산된 요소는 운송비 등 문제로 도입 비용이 중국산보다 10∼20%가량 비싸기 때문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차량용 요소수만 보조한다면 연간 50억원, 공업용까지 범위를 넓힌 산업용 요소수를 지원한다면 연간 260억원 정도가 든다고 잠정 추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수급 우려를 촉발한 당사국 중국과도 외교적 협의를 지속한다는 계획으로, 중국의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고위당국자와의 면담도 검토한다.
기재부 최재영 공급망기획단 부단장은 중국의 요소 수출이 내년 1분기까지 제한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다"면서도 "공급이 제한될 수 있는 상황을 감안해 선제적이고 지원이 확실한 효과들을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