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국토교통부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안을 발표하자 김포시는 수용하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인천 서구는 반발했고, 검단지역 주민단체인 검단신도시연합회는 원당사거리역 신설과 102역 위치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인천시와 김포시 등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안을 19일 공개했다.
이에 따라 노선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경유하고, 인천·김포 경계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옮겼다. 정거장 수·위치가 일부 조정됐지만, 노선도는 인천시 요구안에 가깝게 그어졌다.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으로 김포,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측면을 고려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분담 방법은 연장사업 총사업비 중 각 지역에 소요되는 사업비 비율만큼 인천검단 신도시와 김포한강2콤팩트시티(2024년 지구지정 예정)에서 조성되는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각출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천시 6714억 원, 김포시 2조2648억 원 등 1대 3.4의 비율로 부담하게 된다.
반면 인천시는 검단신도시 등에 4개역사 설치를 요청했으나 대광위는 2개로 줄였다.
인천시는 서구 검단신도시에 3개 역사를 요청했으나 대광위는 1개를 뺐다. 또 불로동역사도 빠졌다. 인천시가 제시한 절충안까지 무시된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날 국토부가 발표한 5호선 연장노선 조정안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전제 조건인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도 없는 일방적 발표이고, 법적 효력도 전혀 없는 것으로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구는 대광위 제시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우리가 요구했던 101역, 원당지구역(원당사거리역), 102역, 불로역 중 101역과 102역만 반영됐다”며 “서구, 검단 주민의 (교통불편) 고통을 경감하고자 하는 소망을 외면하는 방향으로 발표됐다”고 비판했다.
한편 대광위는 다음달까지 지자체 의견 수렴 결과 등을 검토한 뒤 최종 5호선 김포·검단 노선안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추가 정거장 신설 등 지역의 요구에 대해서는 기술 검토 등이 완료되는 대로 지자체·전문가와 반영 필요성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