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LG전자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올리며 3년 연속 매출 최대 기록을 써나갔다.
현금창출원인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동력인 전장(차량용 전기·전자장비)이 실적을 이끌었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매출이 전년 대비 0.9% 증가한 84조227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0.1% 감소한 3조5491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순이익은 38.2% 줄어든 1조1506억원으로 기록됐다.
매출은 3년 연속 최대치로 생활가전 사업과 전장 사업 부분의 호실적 달성에 따른 것이다.
두 부문의 매출 규모는 8년 전 18조원 수준에서 지난해 40조원을 넘어섰고, 같은 기간 두 사업이 연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5%에서 47.8%로 올라섰다.
LG전자는 지난해 시장 변곡점을 조기에 포착해 냉난방공조 등 B2B 사업을 확대하고 기존 사업에 구독 등 새로운 모델을 접목하는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통해 실적을 올렸다. 또 전 세계에서 사용 중인 수억 대 제품을 기반으로 콘텐츠·서비스 사업모델을 강화하며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했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액 30조1395억원을 기록, 매출액 30조원 시대를 열었다. 성숙사업으로 평가 받던 가전에 구독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하는 시도와 냉난방공조(HVAC), 부품, 빌트인 등의 B2B 비중 확대가 성장에 기여했다. 영업이익은 2조78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이상 늘어났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액 10조1476억 원, 영업이익 1334억원을 달성했다. 본부 출범 10년 만에 매출액 10조원을 넘겼고, 2015년 이후 8년 연속 성장을 이뤄내며 전체 연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까지 올라갔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웹O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신규 수익원으로 자리잡으며 지난해 매출액 14조2328억원, 영업이익 3624억원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큰 폭 늘었다.
B2B 솔루션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IT 수요회복 지연 및 주요 기업의 투자 위축에 전년 대비 소폭 줄었으나 로봇, 전기차 충전기 사업 등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가 확대되며 지난해 매출액 5조4120억원, 영업손실 417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4분기에는 지난 1∼3분기 대비 수익성이 급감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351.8% 늘어난 3131억원을 기록했으나 764억원의 손순실을 냈다. 매출은 23조1041억원이었다.
LG전자는 올해 미래지향적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사업 잠재력 극대화 차원의 한계 돌파에 집중한다는 밝혔다.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한 해외영업본부 주도 아래 성장 기회가 큰 신흥 시장에서의 추가 성장과 시장 내 제품 커버리지 확대에도 주력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