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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 사고' GS건설, 신용등급 하락...장·단기 신용도 줄강등
'검단 사고' GS건설, 신용등급 하락...장·단기 신용도 줄강등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4.02.02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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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서울시 영업정지 처분에 사업경쟁력 약화…PF우발채무 6000억원 내외, 신용우려 가중

[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주요 신용평가사들이 검단 붕괴 사고로 영업정지 9개월 처분을 받은 GS건설에 대한 신용등급을 일제히 하향조정했다. GS건설은 국토부가 내린 8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둘러싼 법적 다툼과 별개로 신용등급 줄 강등이라는 악순환에 빠졌다. 

2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신용평가 등은 지난 1일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로 정부로부터 영업정지 8개월 처분을 받은 GS건설의 장기신용등급과 전망을 'A+/부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강등했다. 단기신용등급은 기존 'A2+'에서 'A2'로 하향했다.

나이스신평은 리포트에서 "붕괴 사고로 인한 여파와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로부터의 영업정지 행정처분 부과 등에 따라 사업 경쟁력이 약화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저하된 사업 및 재무안정성이 단기간 내 개선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4월 발생한 인천 검단아파트 붕괴사고로 지난 1일 국토교통부가 시공사인 GS건설에 대해 영업정지 8개월 행정처분을 부과한 게 영향을 미쳤다. 기간은 오는 4월 1일부터 11월 말까지다.

앞서 국토부 요청을 받은 서울시도 지난달 31일 ‘품질시험 불성실’을 이유로 3월 한 달 간 영업정지 결정을 내렸다.

GS건설은 집행정치 신청과 행정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할 예정으로, 영업활동에 즉각적인 제약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용평가사들은 주택 브랜드 '자이'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됐다는 점과 분양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신평사는 일부 지방사업장을 중심으로 미분양이 발생하고, 정비사업 조합과 공사비 갈등으로 시공권 해지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GS건설은 외주사업 미착공 현장 중 수도권 외 지방에 분포하는 비중이 48.7%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미분양 위험에 노출된 것이 지적됐다.

한신평은 "주택사업의 브랜드 인지도 및 시공능력, 투자심리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장기화할 수 있는 점은 대외환경의 불확실성 하에서 동사의 사업 및 재무적 대응력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GS건설은 지난해 붕괴 사고 관련 비용을 충당금으로 쌓으며 388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고도 튀어 오른 공사원가율 탓에 영업이익은 1639억원으로 집계된다. 이는 지난 2022년 5548억원의 영업이익을 낸 것과 비교해 저조한 수준이다. 지난 2023년 잠정 매출은 13조4366억원이다.

신용등급이 강등되면서 자본시장 접근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GS건설이 올해 분기별로 차환이 필요한 부동산 PF우발채무 규모는 5000억원~6000억원 내외다.

또한 오는 4월 20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 만기에도 대응해야 한다. GS건설은 구체적인 방법은 결정되진 않았으나 외부 차입을 통해 이를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GS건설의 부채비율은 262.4%로 추정된다. 지난 2021년 말 8737억원이었던 순차입금은 약 2조9000억원까지 급격히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GS건설은 종속회사인 GS이니마 지분 매각을 통한 현금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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