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지난해 네이버가 역대 최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네이버는 연결 기준 작년 매출이 전년 대비 17.6% 증가한 9조6706억원, 영업이익은 14.1% 늘어난 1조488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일 공시했다. 이 같은 수치는 네이버 역대 최대치다.
당기순이익은 46.8% 늘어난 9884억원으로 기록됐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에비타'(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상각 전 영업이익)도 18.4% 늘며 연간 기준 사상 최대인 2조1338억원을 나타냈다.
부문별로 커머스(상거래)와 콘텐츠의 매출이 같은 기간 41.4%, 37.4% 증가한 2조5466억원, 1조7330억원을 각각 기록하며 호실적의 주역이 됐다.
핀테크와 클라우드 부문의 매출도 각각 14.2%, 11.0% 증가한 1조3548억원, 4472억원을 나타냈다.
다만 검색 및 광고 매출은 3조5891억원으로 0.6% 성장하는 데 그쳤다.
아울러 네이버의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조정 에비타 또한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로 집계됐다.
매출은 재작년 4분기보다 11.7% 증가한 2조5370억원, 영업이익은 20.5% 늘어난 4055억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283억원, 커머스 6605억원, 핀테크 3560억원, 콘텐츠 4663억원, 클라우드 1259억원 등이었다.
커머스(35.7%), 클라우드(13.3%), 핀테크(11.3%) 부문에서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순이익은 2022년 4분기 당시 실적의 기저효과와 지분법 평가 손익 영향으로 129.1% 급증해 3018억원에 달했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작년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매출 증가율을 만들어내고 신중한 비용 집행을 통한 수익성 강화를 위해 노력했던 한 해였다"며 "올해도 AI(인공지능)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커머스 등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